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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SG
안녕캠페인은 어떻게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는가?
자원봉사 성과측정을 위한 지표, V-ESG
안녕캠페인은 사회문제 해결이라는 최종적인 결과 외에 봉사활동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어 냅니다.
바로 주도성, 협력성, 변화지향성이라는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봉사자들의 역량을 키우고,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을 유도함으로써 유의미한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우리는 안녕캠페인의
사회적 가치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봉사자들이 플로깅을 통해서 쓰레기를 치우는 활동을 할 때,
기존에는 참여 인원과 활동 시간을 기록했다면 플로깅에서는 처리된 쓰레기 양을 무게 또는 부피 단위의
데이터로 제시하여 플로깅 활동이 지역사회 환경오염 개선에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2021년, 안녕캠페인이 처음에 인식했던 사회문제를 어떻게 얼마만큼 해결했는지를 정량 혹은 정성적으로
가치화하고자 자원봉사 역량 진단 지표 V-capacity와 자원봉사 사회성과 측정지표 V-ESG를 개발했습니다.
안녕 캠페인이 창출하는 성과를
ESG 영역으로 정의함
자원봉사센터와 봉사자의 주도/협력/변화의
가치를 역량(V-Capacity)으로 인식하고,
그 역량이 ESG에 기여함을 V-ESG로 설명함
자원봉사 역량진단지표 V-capacity
별도로 구성된 진단지표에 의해 센터와 봉사자 간의 워크숍을 통한 자가 학습 및 진단
자원봉사 사회성과 측정지표 V-ESG
ESG를 핵심 성과영역으로 인식하고 센터로부터 수집한 데이터에 기반하여 성과측정
자원봉사 사회성과 측정지표,
V-ESG를 소개합니다!
V-ESG는 안녕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된 자원봉사 사회성과 측정지표입니다.
기존 자원봉사활동의 결과를 활동(activity)과 결과(output) 중심으로 설명했던 것에서 더 나아가 안녕캠페인의 결과로
어떠한 성과(outcome)를 발생시켰으며 궁극적으로 우리 지역사회의 어떤 문제 해결에 기여했는지를
알아보는 것, 이것이 바로 V-ESG의 방식이자 기존 측정방식과의 차이점입니다.
V-ESG는 안녕캠페인의 주요한 이해관계자인 자원봉사자와 자원봉사센터, 목표집단(대상자) 및 지역사회에게
각각 발생하는 성과를 유형화하여 환경, 사회, 거버넌스의 3개의 영역, 9개 지표로 구성되었습니다.
안녕캠페인으로 이룬 성과
안녕 캠페인 임팩트
185 t
2,386 kwh
35,914 L
2,558 kg
2,915 ㎡
3,491 주
203,722,060 원
8,788 명
8,388 명
54,325 시간
캠페인 참여자
53,216 명
안전환경 개선
283 건
283 명 이상
외부기관에 의제 전달
16 건
취약계층 발굴 / 관리
147 건
236 개
217 명
2022 지역맞춤형 안녕캠페인 공모사업 16건 성과 합계